「2023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공고
소상공인의 온라인시장 진출 촉진 및 판로개척 지원을 위한 「2023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소상 공인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2022년 12월 30일 |
중소벤처기업부장관 |
< ‘23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사업 현황 >
사업명 | 사업예산(백만) | 지원규모 |
◇ 온라인 진출 역량강화 | ||
① 온라인시장 진출 교육 | 4,200 | 15,000명 |
➁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 | 2,500 | 1,500명 |
➂ 상품 개선 컨설팅 지원 | 7,500 | 2,000개사 |
➃ 전담셀러 매칭지원 | 6,300 | 3,000개사 |
➄ 우수제품 홍보·광고지원 | 1,950 | 300개사 |
➅ 콘텐츠 제작지원 | 6,000 | 2,000개사 |
◇ 온라인 채널 진출 지원 | ||
① 온라인쇼핑몰 입점지원 | 18,000 | 8,000개사 |
② TV 홈쇼핑 및 T-커머스 입점지원 | 4,800 | 300개사 |
③ 미디어커머스 입점지원 | 6,000 | 1,000개사 |
④ 해외쇼핑몰 입점지원 | 1,800 | 400개사 |
⑤ O2O 플랫폼 활용 지원 | 7,200 | 14,400개사 |
⑥ 라이브커머스 제작·운영 지원 | 8,750 | 1,500개사 |
➆ 소상공인 구독경제 지원 | 5,000 | 1,100개사 |
➇ O2O 융합 판매‧기획전 | 3,200 | 3,500개사 |
◇ 온라인 진출 기반 조성 운영 | ||
① 가치삽시다 플랫폼 운영 | 2,000 | - |
②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관 | 5,600 | 5,600개사 |
➂ 스마트 플래그십 스토어 구축‧운영 | 3,600 | 3,000개사 |
◇ 소상공인 진단 및 패키지 지원(시범사업) | 100개사 | |
계 | 94,400 | 46.2천개사, 16.5천명 |
1. 사업개요 |
□ 사업목적
◦ 유통환경의 비대면‧온라인화에 대응,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통해 온라인 시장 진출 촉진
□ 지원규모 : (채널별 진출 및 기반 지원 등) 46.2천개사 / (교육) 16.5천명
□ 지원내용
구분 | 지원내용 |
역량강화 | ▪ 온라인 진출 교육, 상품 개선 컨설팅, 전담셀러 매칭 지원, 우수제품 홍보 및 광고 지원, 콘텐츠 제작 지원 |
채널진출 | ▪ 온라인쇼핑몰, TV홈쇼핑, V커머스, 해외쇼핑몰 입점지원 / 소상공인 구독서비스 운영 지원 / 라이브커머스 제작 지원 |
기반조성 | ▪ 온라인 시장진출을 돕는 인프라 조성, 가치삽시다 플랫폼 운영 |
패키지 지원 | ▪ 온라인 초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을 진단하고, 필요사업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 |
2. 신청자격 |
□ 지원대상 : 소상공인*
* 소상공인 협동조합 포함(타 지원사업을 통해 동일지원을 받은 소상공인은 제외)
<지원 제외대상>
구분 | 내용 |
제외업종 | •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 업종은 신청 불가, [붙임1] 참조 |
휴‧폐업 및 부도 | • 접수 마감일 현재 「기업의 부도, 휴·폐업」 중인 경우 |
세금 체납 | • 국세·지방세 체납, 금융기관 등의 채무불이행이 확인된 경우 |
불공정행위 | • 최근 1년 이내에 공정거래법에 따른 불공정행위 위반자인 경우 |
제외품목 | • 해외 수입제품, 대기업 제품 |
3. 신청 및 선정방법 |
□ 신청기간 : ’23.1.1 ~ 12.31(수시 신청·접수)
□ 신청방법
◦ 판판대로(fanfandaero.kr)를 통해, 소상공인이 지원을 희망하는
사업을 신청
☞ ① 판판대로 회원가입 → ② 로그인 → ③ 상품정보 등록 → ④ 지원 사업별 신청 → ⑤ 상품선택 → ⑥ 사업별 추가 제출서류 등록 |
※ 아래 사업은 신청(제출서류 포함) 및 지원대상 선정방법이 상이
ⓐ 온라인 진출 교육 : 소상공인 지식배움터(edu.sbiz.or.kr), 가치삽시다 플랫폼(portal.valuebuy.kr)에서 신청(상시) ☞ ① 회원가입 → ② 로그인 → ③ 온라인 교육 → ④ 온라인 판로 진출 교육 → ⑤ 교육신청 ⓑ O2O 플랫폼 진출 지원 : 소상공인마당(www.sbiz.or.kr)에서 신청 ☞ ① 회원가입 → ② 로그인 → ③ O2O 지원사업 → ④ 사업신청 ⓒ 가치삽시다 플랫폼 : 가치삽시다(portal.valuebuy.kr)에서 신청(상시) ☞ ① 회원가입 → ② 로그인 → ③ 포털 이용 가능 ⓓ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스마트플래그십 스토어 구축 운영 : 지원 인프라 각각 개별 신청 (☞ 3-2, 3-3 참조) |
◦ (제출서류) 소상공인 확인서, 국세 및 지방세 납세증명서 및 기타 가점서류(우대 및 할당지원 참조) 등
※ 판판대로fanfandaero.kr)를 통한 사업신청 시, 증빙서류 업로드 제출 필요
(‘기타첨부자료’ 란에 압축하여 업로드)
□ 선정절차 (기본 프로세스)
신청·접수 | ⇨ | 요건 등 검토 (서류평가) |
⇨ | 선정평가 | ⇨ | 업체선정 |
* 세부사업별로 선정절차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상세절차는 세부사업별 내용 확인
4. 선정우대 |
□ 중점지원 대상 및 우대사항
◦ 대상 : ➀ 중소벤처기업부 지정 우수 소상공인, ➁ 온라인 진출 초기 소상공인, ➂ 정부 지원사업 참여 소상공인, ➃ 기타
◦ 우대사항 : 사업 신청시 가점 부여 (최대 8점)
※ 단, 세부사업 특성에 따라서 우대사항 중 일부는 미적용 될 수 있음
구분 | 우대 대상 | 비고 |
➀ 우수 소상공인 | ▪ 백년가게, 브랜드K, 로컬크리에이터 | ➀~➂ 중 한 개 이상 해당 시 +5점 |
➁ 온라인 초기 소상공인 |
▪ 자사몰 미보유하고 통신판매사업자 미신고 (단, ‘22.6월 이후에 통신판매사업자로 신고한 소상공인은 예외 적용) |
|
➂ 정부 지원 사업 종류 |
▪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 중 아래에 해당하는 사업 - (역량강화)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 수료생, e-러닝 교육 이수자 - (가치삽시다) 상품 판매를 위한 입점업체 (‘21.12월 이전 입점업체 포함) |
|
➃ 기타 | ▪ 정부시행 각종 인증 및 수상기업 상품 보유 ▪ 기술개발상품 보유 ▪ 사회적경제기업 및 협동조합상품 ▪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 내 소재한 소상공인 ▪ ‘채무해소 재기지원종합패키지’ 참여 소상공인(상세내용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문의) ▪ 스마트스토어 개설 소상공인 |
해당 시 +3점 |
□ 신청방법 및 증빙자료
◦ (신청방법) `판판대로`를 통해 중점지원(우대) 대상 사업신청 시
우대관련 증빙서류 업로드* 및 사업신청 시, 우대항목 선택 후 신청
* 판판대로 신청 페이지 內 ‘기타첨부자료` 란에 압축하여 업로드
◦ 증빙자료
구분 | 증빙자료 | 비고 | |
➀ 우수 소상공인 | 백년가게, 브랜드 K, 로컬크리에이터 |
▪ 백년가게 및 브랜드K 확인서 ▪ 로컬크리에이터 최종 선정 확인서 |
소상공인 제출 |
➁ 온라인 초기 소상공인 |
자사몰 미보유 & 통신판매업 미신고 (‘22.6월 이후 신고 업체는 예외 적용) |
▪ 신청·서약서 제출 * 판판대로 신청 페이지 內 양식 다운로드 후 작성 및 업로드 |
소상공인 신청서 제출 후 접수기관 직접 확인 |
➂ 지원 사업* 참여 소상공인 *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지원 사업 |
역량강화 | ▪ 교육 수료증 * ‘디지털 특성화 대학’ 교육수료자(각 대학에서 발급한 수료증, 수료 후 3년간 인정) * e-러닝 교육 : 필수 교육과정 10차시 중 80% 이상 수강 시 수료증 발급 가능 |
소상공인 제출, 접수기관에서 직접확인 |
‘가치삽시다’ 입점업체 | ▪ 가치삽시다 플랫폼 입점업체 (상품 판매) |
접수기관 직접 확인 | |
➃ 기타 혁신형 소상공인 등 |
정부시행 각종 인증 및 수상기업 | ▪ 벤처기업 인증, 이노비즈 인증, 메인비즈 인증, 굿디자인 인증, NET인증, NEP인증 등 | 소상공인 제출 |
기술개발상품 | ▪ 특허등록, 실용신안 등록 ▪ 정부 기술개발(R&D) 과제 성공제품 (공문 등) |
소상공인 제출 | |
사회적경제기업 및 협동조합상품 |
▪ (예비) 사회적기업 : (지정)인증서 ▪ (사회적)협동조합 : (인가)신고증 |
소상공인 제출 | |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21년 지정 예정) 내 소상공인 | ▪ 소상공인이 소재한 중소기업특별지원지역명 및 사업자등록증 |
소상공인 제출 | |
채무해소 재기지원 종합패키지 참여 소상공인 |
▪ 소진공 재기지원종합패키지 참여 이력 | 접수기관에서 직접 확인 | |
스마트스토어 개설기업 | ▪ 자사 스마트스토어 URL | 소상공인 제출 |
1 | 온라인 진출 역량강화 |
1-1. 온라인 진출 교육 (일반) |
◇ 소상공인의 원활한 온라인시장 진출을 위한 e-러닝 및 전문(대학)교육 등 체계적 교육과정 지원을 통한 온라인 진출 역량 제고 |
□ 지원개요
① 온라인시장 진출 교육
◦ 대상 : 예비창업자 및 소상공인
◦ 규모 : 15,000명
◦ 내용 : 온라인 판로 진출 관련 e-러닝 및 전문(실습) 교육 지원
교육 과정 | 지원 내용 및 교육 신청 방법(시기) |
e-러닝 | (내용) 초급, 중급, 고급 과정을 나누어 통신판매업자 신고 절차에서부터, 점포 상품 마케팅 등 분야(업종)별 e-러닝 교육 지원(13,500명) (신청) ‘소상공인 지식배움터(edu.sbiz.or.kr)’ 또는 ‘가치삽시다 플랫폼(portal.valuebuy.kr)’을 통한 e-러닝 교육 신청(상시) |
전문(대학) | (내용) 각 지역 대학을 통해 ‘소상공이 디지털 특성화 대학’ 지정, 지역 소상공인 및 예비창업자 온라인시장 진출 전문가 양성 교육 지원(1,500명) (신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및 협약 기관(대학교) 홈페이지를 통한 교육 신청(4∼5월중) |
□ 문의처
구 분 | 전 화 | e-메일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042-363-7833, 7834 | online@semas.or.kr |
1-2. 소상공인 인플루언서 교육 |
◇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라이브커머스 및 미디어커머스 전문가 배출 |
□ 지원 개요
◦ 대상 : 라이브커머스 및 미디어커머스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상품을 보유한 소상공인
* 소상공인 1개 업체당 직원 5명까지 신청가능
* 중점지원 대상(3가지만 적용) : 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재기지원종합패키지’ 참여 소상공인, ② e-러닝 교육 수료자, ③ 스마트스토어 운영 소상공인은 선정평가시 가점 부여
◦ 규모 : 1,500명 (라이브커머스 과정 : 750명 / 미디어커머스 과정 : 750명)
◦ 지원내용(예시)
- (라이브커머스 과정) 라이브커머스 전문가가 되길 희망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실전ㆍ체험형 실습 등 교육 프로그램 지원
- (미디어커머스 과정) 영상 콘텐츠 제작 및 편집 관련 교육 프로그램 지원
□ 지원절차
◦ 판판대로(fanfandaer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
신청·접수 | 서류검토 및 서면평가 | 교육지원 | ||
2월~, 수시 | 2월~, 수시 | 3월~ |
※ 수행기관 : `23년 2월 중, 별도 모집 예정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362 02-6678-9366 |
fjgnkjh@sbdc.or.kr sue4564@sbdc.or.kr |
1-3. 상품 개선 컨설팅지원 |
◇ 온라인 진출을 희망하나, 상품성이 부족한 소상공인에게 온라인 판매에 적합한 상품이 될 수 있도록 개선 지원 |
□ 지원개요
◦ 대상 : 소상공인
◦ 규모 : 2,000개사
◦ 내용 : 소상공인 제품이 온라인 판매에 적합한 상품이 될 수 있도록 상품 디자인, 브랜드 디자인 등 개선 지원
<상품개선 컨설팅 지원 항목 >
구 분 | 지원내용 | 기 타 | |
상품 디자인 |
상품박스, 포장지, 라벨, 스티커 등 | ◦ 상품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도록 상품 및 브랜드 디자인 개선 지원 | 상품 컨설팅 및 연계채널 입점 기본 지원 |
브랜드 디자인 |
BI, 캐릭터 등 | ||
온라인 홍보 컨설팅 |
인스타, 유튜브, 블로그 등 | ◦ 온라인 홍보용 이미지 촬영, 개선 등 | |
밀키트 상품화 |
인허가, 메뉴분석, 개발 등 | ◦ 메뉴 및 조리환경 분석 및 밀키트 기획, 포장디자인 개선 등 | |
KC인증 지원 |
인증관련 교육, 컨설팅 | ◦ 어린이제품 등 KC인증 필수제품의 인증절차 등 방법 컨설팅 |
□ 지원절차
◦ 판판대로(fanfandaer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
신청·접수 | 서류검토 및 선정평가 | 상품성 개선 컨설팅 지원 | ||
3월~, 수시 | 연중수시 | 4월~ |
* 중점지원 대상 소상공인은 가점부여
※ 수행기관 : `23년 2월 중, 별도 모집 예정
□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353 | ouou8011@sbdc.or.kr |
1-4. 전담셀러 매칭지원 |
◇ 소상공인과 온라인 유통전문가(전담셀러)를 1:1로 매칭하여, 온라인 진출 컨설팅부터 콘텐츠 제작, 온라인 쇼핑몰 입점 등 대행 지원 |
□ 지원개요
◦ 대상 : 소상공인
◦ 규모 : 3,000개사
◦ 내용 : 전담셀러를 통한 소상공인 제품의 온라인 시장진출 컨설팅, 콘텐츠 제작, 온라인 판매대행 및 기획전 등 지원
< 전담셀러 사업 지원내용(예시) >
구 분 | 내 용 |
① 컨설팅 지원 | ㅇ 시장현황, 판매가 설정, 패키지, 온라인시장 진출 관련 컨설팅 |
② 콘텐츠 제작 | ㅇ 상품 이미지컷 촬영, 상세페이지 제작(보완) |
③ 온라인 판매대행 | ㅇ 온라인 쇼핑몰 입점・판매대행을 위한 全과정* 지원 * 상품등록→판매대행→물류비(택배 등)→정산 등 |
④ 기획전 운영 | ㅇ 판매 활성화를 위한 기획전 마케팅(배너홍보, 키워드광고, 할인쿠폰 등) |
※ 전담셀러의 컨설팅(진단)에 따라 소상공인별 지원내용 상이할 수 있음
□ 지원절차
◦ 판판대로(www.fanfandaer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
신청·접수 | 서류검토 및 서면평가 | 전담셀러 매칭지원 | ||
2월~, 수시 | 2월~, 수시 | 3월~ |
* 중점지원 대상 소상공인은 가점부여
※ 수행기관 : `23년 2월 중, 별도 모집 예정
□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361 02-6678-9368 |
amico02@sbdc.or.kr kyb1121@sbdc.or.kr |
1-5. 우수제품 홍보·광고 |
◇ 소상공인 제품 홍보를 위한 영상 광고물 송출, 우수사례 콘텐츠 제작 |
□ 지원개요
◦ 대상 : 소상공인
◦ 규모 : 300개사
◦ 내용 : 소상공인 제품의 인지도 확산을 위한 IPTV 플랫폼 내 광고 송출, 우수사례 콘텐츠 제작
구분 | 주요내용 |
광고 콘텐츠 | ㅇ 소상공인이 보유한 제품 홍보영상 활용 IPTV 광고 송출 지원 |
우수사례 콘텐츠 | ㅇ 소상공인의 온라인 판로 진출 우수 사례 콘텐츠 제작 |
□ 지원절차
◦ 판판대로(www.fanfandaer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
신청·접수 | 서류검토 및 선정평가 | 광고콘텐츠 제작·송출 | ||
1월~, 수시 | 2월~, 수시 | 3월~ |
* 중점지원 대상 소상공인은 가점부여
□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478 | celebes@sbdc.or.kr |
1-6. 콘텐츠 제작지원 |
◇ 소상공인 제품을 소개·홍보하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제작 지원 |
□ 지원개요
◦ 대상 : 소상공인
◦ 규모 : 2,000개사
◦ 내용 : 소상공인 제품 홍보 목적에 부합한 홍보영상, 웹예능 콘텐츠 제작
구분 | 주요내용 |
홍보영상 콘텐츠 | ◦ 제품의 특장점을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기획 및 제작(커머스 적합 영상 및 제품 홍보영상) |
웹예능 콘텐츠 | ◦ 유명 방송인 등 활용하여 소상공인 제품의 소구점을 홍보할 수 있는 웹예능 프로그램 제작 |
□ 지원절차
◦ 판판대로(www.fanfandaer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
신청·접수 | 서류검토 및 선정평가 | 콘텐츠 제작·지원 | ||
1월~, 수시 | 2월~, 수시 | 3월~ |
* 중점지원 대상 소상공인은 가점부여
□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478 | celebes@sbdc.or.kr |
2 | 온라인 채널 진출지원 및 라이브커머스 제작 지원 |
2-1. 온라인쇼핑몰 판매지원사업 |
◇ 민간 쇼핑몰 내 소상공인 전용 온라인 기획전 마련, 소상공인의 온라인쇼핑몰 진출과 상품 판매를 촉진 |
□ 지원개요
◦ 대상 : 소상공인
◦ 규모 : 8,000개사(온라인쇼핑몰 입점 5,000개 / 상세페이지제작 3,000개)
◦ 내용 : 민간 쇼핑몰에 소상공인 전용 기획전(500회) 개설 및 상세페이지 제작지원을 통한 제품 광고·판매 지원
- 기획전은 품목별(식품, 뷰티, 패션, 생활 등), 테마별 기획전(동행세일, 코리아세일 페스타, 크리스마스마켓, 명절, 가정의 달, 여름 등)과 ESG상생 기획전 등으로 구분하여 개최
□ 지원절차
◦ 판판대로(www.fanfandaer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
신청·접수 | 서류검토 및 선정평가 | 온라인 기획전 지원 | ||
1월~, 수시 | 연중수시 | 2월~ |
* 중점지원 대상 소상공인은 가점부여 / 소상공인 모집 완료 시 조기마감 가능
※ 수행기관 : `23년 1월 중, 별도 협약 예정
□ 담당자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377, 9374, 9375 | luckymj@sbdc.or.kr yh@sbdc.or.kr |
2-2. TV홈쇼핑 및 T-커머스 입점지원 |
◇ 소상공인의 TV홈쇼핑 및 T-커머스 채널 방송판매 지원 및 방송준비 멘토링 지원 |
□ 지원개요
◦ 대상 : 소상공인
◦ 규모 : 300개사
◦ 내용 : TV홈쇼핑/T커머스 채널에 소상공인 제품 방송지원비 및 방송준비 멘토링 등 지원
구분 | 주요내용 |
방송지원비 | ◦ 홈쇼핑 방송에 대한 방송입점비, 영상제작비 등 지원 (택1) |
방송준비 멘토링 | ◦ 홈쇼핑 진출을 희망하는 소상공인 대상 역량강화 멘토링 지원 |
□ 지원절차
◦ 판판대로(fanfandaer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
신청·접수 | 서류검토 및 선정평가 | 방송지원, 멘토링 지원 | ||
1월~, 수시 | 2월~, 수시 | 3월~ |
* 중점지원 대상 소상공인은 가점부여
** 추후 일정은 변동될 수 있음
□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473 02-6678-9477 |
jhha@sbdc.or.kr seul89@sbdc.or.kr |
2-3. 미디어커머스 입점지원 |
◇ 미디어커머스 채널 활용 소상공인 제품 영상제작 및 판매 지원 |
□ 지원개요
◦ 대상 : 소상공인
◦ 규모 : 1,000개사
◦ 내용 : 제품 VOD 제작 및 제작물 활용 온라인 판매·홍보 지원
구분 | 주요내용 |
VOD 제작 | ◦ 제품 카테고리 및 타겟층에 맞춘 커머스 전문 영상 제작 |
VOD 활용 커머스 | ◦ 제작물 활용 온라인기획전 지원 및 영상 홍보 |
□ 지원절차
◦ 판판대로(fanfandaer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
신청·접수 | 서류검토 및 선정평가 | VOD 제작, 온라인 판매·홍보 | ||
1월~, 수시 | 2월~, 수시 | 3월~ |
* 중점지원 대상 소상공인은 가점부여
※ 수행기관 : `23년 1월 중, 별도 선정 예정
□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475 02-6678-9476 |
dldnxod1@sbdc.or.kr jeong0305@sbdc.or.kr |
2-4. 해외쇼핑몰 입점지원 |
◇ 해외진출 희망 소상공인의 해외쇼핑몰 진출 교육 및 입점, 판매 지원 |
□ 지원개요
◦ 대상 : 해외 쇼핑몰 입점(희망) 소상공인
◦ 규모 : 400개사
◦ 내용 : 해외 온라인 쇼핑몰* 입점 교육, 해외 콘텐츠 제작, 입점, 판매 마케팅을 지원하여 소상공인의 매출액 증가 및 해외 판로 진출의 성장 유도
* 해외 온라인 쇼핑몰 : 아마존, 쇼피, 큐텐, 마쿠아케 등
구분 | 주요내용 |
입점 지원 | ◦ 해외쇼핑몰 MD의 쇼핑몰 입점 교육을 통한 소상공인 계정 입점지원 |
마케팅 지원 | ◦ 해외쇼핑몰 내 키워드 광고, 쿠폰 등 마케팅 지원을 통한 판매 촉진 |
□ 지원절차
◦ 판판대로(www.fanfandaero.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
신청·접수 | 서류검토 및 선정평가 | 해외쇼핑몰 교육, 입점지원 | ||
1월~, 수시 | 연중수시 | 2월~ |
* 중점지원 대상 소상공인은 가점부여 / 소상공인 모집 완료 시 조기마감 가능
※ 수행기관 : `23년 1월 중, 별도 협약 예정
□ 담당자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378 | wona2486@sbdc.or.kr |
2-5. O2O 플랫폼 진출 지원 |
◇ O2O 플랫폼을 활용한 오프라인 점포의 온라인 확장으로 소상공인 판로 및 매출확대 제고 |
□ 지원개요
◦ 대상 : 소상공인
*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 업종 외 소상공인
◦ 규모 : 14,400개사
◦ 내용 : 민간 O2O 플랫폼* 내 광고·마케팅 등 서비스 이용수수료** 지원
(소상공인 1개업체당 50만원 상당)
* O2O 플랫폼 2월 중 선정 예정
** 입점 및 광고수수료, e-커머스 쿠폰발행 수수료, 주문수수료 등(O2O 플랫폼 별 상이)
※ 지원 가능한 O2O 플랫폼 등 세부 지원계획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www.semas.or.kr)에서 별도 공고(2월, 예정)
□ 지원절차
◦ 소상공인마당(www.sbiz.or.kr)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
신청·접수 | 서류검토 및 서면평가 | 사업지원 | ||
2월~, 수시 | 연중수시 | 3월~ |
□ 문의처
구 분 | 전 화 | e-메일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 042-363-7832, 7834 | o2o@semas.or.kr |
2-6.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제작·운영 |
◇ ① 소상공인 제품으로 라이브커머스 기획방송을 운영하고, ② 소상공인이 직접 라이브커머스를 할 수 있도록 스튜디오 및 촬영장비 대여, 전문가 컨설팅 등을 지원 |
□ 지원개요
◦ 대상 : 소상공인
* 정책자금 융자제외 대상 업종 외 소상공인
** (우대사항) 중점지원 대상(4p) 가점 부여 ※ 스마트스토어 가점 제외
◦ 규모 : 1,500개사
◦ 내용 : 소상공인 제품을 홍보·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제작·운영지원
지원명 | 지원 내용 | 지원규모 |
라이브커머스 “기획방송” 운영 |
◦ 민간플랫폼과 협업하여 소상공인 제품을 홍보 및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 제작·송출 지원 * 민간플랫폼이 보유하고 있는 스튜디오, 쇼호스트 등 활용, 지역축제 및 지역 소상공인과 연계한 현장형 라이브커머스 등 프로그램 운영 |
1,000개사 (600회) |
소상공인 “직접제작” 지원 | ◦ 소상공인이 직접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단계별 전문성을 강화하여 멘토링부터 방송, 사후컨설팅까지 원스톱 지원 * 소상공인의 직접제작 라이브커머스 자립을 위한 분야별(MD, 쇼호스트) 전문가 멘토링 및 방송 송출 지원 |
200개사 (400회) |
“라이브스튜디오” 운영 | ◦ 라이브커머스에 필요한 장비와 스튜디오를 무료로 대여하고, 디지털 역량강화 교육 등 지원 프로그램 운영 * (위치) 목동 행복한백화점 4층, 소상공인 전용 라이브스튜디오 ** (이용예약) 가치삽시다 포털 내 스튜디오 안내 및 예약 |
300개사 |
□ 지원절차 : 판판대로, 랜딩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접수
* 라이브스튜디오 지원 프로그램은 오픈 카카오톡, QR코드 등을 통한 신청페이지 이동
신청·접수 | 서류검토 및 선정평가 | 라이브 편성·송출 | ||
1월~, 수시 | 2월~, 수시 | 2월~, 수시 |
* 수행기관은 ’23년 1월 중 선정 예정
□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462, 9466 | pmk0305@sbdc.or.kr jjh0609@sbdc.or.kr |
2-7. 구독경제 지원 |
◇ 소상공인의 지속·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위하여 구독경제 운영 쇼핑몰 입점지원 및 자사몰 구독경제 운영에 필요한 항목 비용 지원 |
□ 지원개요
◦ 대상 : 정기배송 운영 역량이 있으며, 정기구독에 적합한 상품 판매가 가능한 소상공인
◦ 지원규모 : 총 1,100개사
◦ 지원내용 : 민간·지자체 온라인몰 입점·판매지원 및 자사몰 구독경제 운영(구독경제 시스템 구축, 홍보·마케팅 등) 지원
구 분 | 내 용 |
① 플랫폼 입점지원(900개사) | ㅇ 정기배송 등 구독경제를 운영하고 있는 민간 및 지자체 온라인몰 구독경제관 입점지원 |
② 자사몰 운영 지원*(200개사) | ㅇ 소상공인이 직접 구독경제 운영이 가능하도록 정기결제시스템 등 자사 쇼핑몰 구축 및 운영 지원 |
※ (자사몰 운영지원) 신청자격 및 세부 지원계획 별도 공고(2월, 예정)
□ 지원절차
사업공고 | 신청·접수 | 선정위원회* | 구독경제화 지원 | |||
2월 | 2월~ | 수시 | ~12월 |
* 내역사업별 별도 선정위원회 추진
※ 수행기관 : `23년 2월 중, 별도 모집 예정
□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872 02-6678-9873 02-6678-9874 |
tigerjc@sbdc.or.kr dptmf0821@sbdc.or.kr choiyeon0506@sbdc.or.kr |
2-8. O2O 융합 판매·기획전 |
◇ 내수 촉진 캠페인 및 우수 소상공인의 온·오프라인 연계 기획전 등의 행사 개최를 통해, 대국민 소비 진작 시너지 창출 |
□ 지원개요
◦ 내용 : 전국민 소비주간을 겨냥한 중소·소상공인 우수 제품의 온·오프라인 판촉행사 및 소비 캠페인 추진(‘23.下)
- (온라인판매) 민간 온라인쇼핑몰, 홈쇼핑 등과 연계한 특별 기획전 진행
- (오프라인 홍보관) 온라인 국민선정, 소상공인 협·단체 추천 등 우수 소상공인 제품 전시·판매관 운영
- (소비캠페인) 건전한 소비·문화 확산을 조성하기 위한 소비·유통 캠페인 추진으로 메시지 전달 및 전국민의 자발적 참여 유도
- (상생 협업 강화) 민간 유통사 및 플랫폼과 연계, 지역특판전, 나눔바자회 등 상생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지역사회 사업 공헌 강화
□ 지원절차(안)
수행사 공고 | ⇨ | 행사기획 | ⇨ | 참여업체 모집선정 | ⇨ | 행사 추진 및 운영 |
6월~ | 8월~ | 8~11월 | 12월 |
* 일정 변동 가능
□ 담당자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355 | gsw@sbdc.or.kr |
3 |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기반 마련 |
3-1. 가치삽시다 플랫폼 운영 |
◇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지원을 위한 공적 플랫폼 `가치삽시다’ 운영 |
□ 지원개요
◦ 대상 : 소상공인
◦ 내용
- 소상공인의 온라인 진출을 돕는 공적 플랫폼으로,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및 역량 강화 지원
□ 지원절차
◦ (온누리상품관 입점)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 가맹 업체 대상 모집, 접수하여 심사 후 입점계약 체결 및 지원
< 가치삽시다 온누리상품관 입점 절차 >
가치삽시다 입점 접수 | 기본정보 심사 | 온누리상품관 입점 및 판매 |
||
소상공인 | 유통센터 | 소상공인 |
◦ (포털 회원가입) 소상공인 기본 정보 입력 후 가입 및 포털 이용 가능
< 가치삽시다 플랫폼 포털 회원 가입절차 >
본인인증 및 포털 회원 필수정보 입력 |
필수정보 값 확인 | 포털 이용 가능 | ||
소상공인 | 유통센터 | 소상공인 |
□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861 02-6678-9862 |
shhan@sbdc.or.kr jykim@sbdc.or.kr |
3-2.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관(소담스퀘어) |
◇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온라인 시장 진출에 필요한 제반 시설·장비 구축 및 지역·기관특화 프로그램 등 ‘전액 무료’지원 |
□ 인프라 구축 및 운영
◦ 대상 : 민간기관(ex. 유통사 등),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ex. 진흥원),
* ①민간기관 단독 또는 ②민간·공공 컨소시엄 구성으로 참여가능(공공 단독 불가)
◦ 내용 : 스튜디오(2개), 1인미디어실·녹음실(1개), 편집실(1개), 교육장(1개), 공유오피스(1개) 공간구현 및 소상공인 온라인진출 프로그램 운영
* 스튜디오 등 공간구현은 최소요건 기준
□ 소상공인 지원 (인프라 구축․운영 기관에서 서비스 제공)
◦ 대상 : 온라인 진출 희망 모든 소상공인
◦ 지원내용 : 디지털 역량교육 / 플랫폼 입점지원 / 라이브커머스 송출 지원, 로컬지역·기관 특화 프로그램 운영 등
◦ 신청방법 : ‘소담스퀘어 지역명’ 카카오톡 채널 친구추가 → 자가진단 → 지원사업 신청 → 첨부서류 등록 → 신청완료
* 카카오톡 앱 내 ’소담스퀘어 지역명‘ 친구 검색
<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관(소담스퀘어) 8곳 >
구분 | 선정기관 | 개관 | 구축지 위치 | 문의처 |
수도권 (3) |
위메프 | ‘20년 12월 |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25길 32(역삼동) | 1899-8301 |
한국일보 | ‘20년 12월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56길 19(상암동) | 02-724-2630 | |
오픈놀 | ‘22년 2월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로 2(당산동) | 070-4121-9179 | |
비수도권 (5) |
부산경제진흥원 | ‘21년 10월 | 부산시 동구 자성공원로 23(범일동) | 051-600-1779 |
경북대학교 | ‘21년 10월 | 대구시 북구 유통단지로13길 9(산격동) | 053-381-0999 | |
전주JICA | ‘22년 2월 | 전주시 덕진구 서귀로 107(팔복동) | 063-281-4143 | |
강원도경제진흥원 | ‘22년 9월 | 강원도 춘천시 후석로420번길 7(후평동) | 033-241-7735 | |
KBC 광주방송 | ‘22년 9월 | 광주광역시 서구 무진대로 919(광천동) | 062-369-9511 |
□ 지원절차(안)
사업공고 (통합) |
세부 모집공고 |
모집⸱평가⸱선정 | 운영 | |||
1월 | 2월 | 3~4월 | 5월~ |
* 일정 변동될 수 있음
□ 담당자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452 02-6678-9453 02-6678-9455 |
kyj9423@sbdc.or.kr jhj@sbdc.or.kr yejinpark@sbdc.or.kr |
3-3. 스마트 플래그십 스토어(소담상회) |
◇ 오프라인 쑈룸을 통해 제품 체험 및 전시 공간을 제공하고, 온라인 기획전과 연계하여 O2O 판매 지원 |
□ 지원개요
◦ 지원대상 : 소담상회 입점요건*을 갖추고 있는 소상공인
* 필수서류 : 소상공인확인서, 국세완납증명서, 지방세완납증명서
* 입점요건 : 입점 희망 플랫폼(아이디어스 또는 인터파크) 입점 가능한 자
◦ 지원규모 : 3,000개사
◦ 지원내용 : 스마트 플래그십 스토어 내 상품 전시‧판매 및 온라인 연계판매,
구분 | 지원내용 | 지원규모 |
소담상회 with 아이디어스 | ◦ (오프라인 쑈룸지원) 인사동(쌈지길) 서교동 매장 입점 지원 ◦ (온라인기획전) 아이디어스 온라인 입점 및 기획전 지원 ◦ (착한 수수료) 온오프라인 입점 수수료 지원 ◦ 개인사무실 및 공유공방(전기가마 등) 시설 이용 지원 |
1,500개사 |
소담상회 with 인터파크 | ◦ (오프라인 쑈룸지원) 한남동(블루스퀘어) 매장 입점 지원 ◦ (온라인기획전) 인터파크 온라인 입점 및 기획전 지원 ◦ (착한 혜택) O2O연계 쿠폰 등 최대 40% 지원 ◦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 및 회의실 시설 이용 지원 |
1,500개사 |
◦ 신청방법 : ’가치삽시다 플랫폼‘ 접속 후 희망지점 입점 신청
- (신청페이지) https://portal.valuebuy.kr/sodam
□ 지원절차
신청·접수 | 서류검토 및 선정평가 | 소담상회 입점지원 | ||
1월~, 수시 | 1월~, 수시 | 3월~, 수시 |
□ 문의처
구 분 | 전 화 | 이메일 |
중소기업유통센터 | 02-6678-9454 | ocd99033@sbdc.or.kr |
'Kor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내년 출시…주담대 연 2.2% 적용 (0) | 2023.11.24 |
---|---|
중장년층에게 힘이 되는 인생 2막 ‘꿀팁’ 꼭 확인하세요! (1) | 2023.11.24 |
월드컵공원 <2023 새활용 크리스마스 '12월에 행복을 나눈데이~!'> 행사... (1) | 2023.11.24 |
“문화누리카드를 만난 후 삶의 변화가 찾아왔어요” (0) | 2023.11.24 |
주차를 부탁해주소기반 정보로 대리주차부터 주차면 안내까지 (0) | 2023.1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