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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사원이 회사 가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팁 1~10(1탄)

by 궁금이23 2023. 10.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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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 새로 입사하게 된 신입사원들은 많은 것을 배우고 적응해야 합니다. 회사의 문화, 업무, 동료, 상사 등 다양한 요소들이 신입사원의 성공과 행복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 가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팁들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신입사원이 회사 가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팁을 소개합니다.

1. 회사의 비전, 목표, 가치관을 파악하세요. 
회사가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고, 어떤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며, 어떤 가치관을 중요시하는지 알아두면 회사의 방향성과 기대치를 이해하고, 자신의 역할과 태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고 있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그러니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비전과 목표, 가치관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신입사원이라 입사 전에 한 번쯤은 확인했을 테지만 그래도 출근 전에 다시 숙지하고 출근한다면 분명 회사생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회사의 조직도와 직급제도를 숙지하세요. 
회사의 조직도와 직급제도를 숙지하면 자신이 속한 부서와 팀의 위치와 역할을 파악하고, 상하관계와 의사소통 방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어떤 조직이 있고 그 조직과 본인 업무의 상관성은 무엇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필요한 사람이 조직에 있지 않은 것처럼 불필요한 조직은 있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조직마다 책임자나 팀장이 있습니다. 부서 팀장의 직급을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신입사원뿐만 아니라 일반 회사원들 중에도 직급과 직책을 헷갈려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회사마다 있는 직급은 빨리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회사의 규정을 숙지하세요. 
회사마다의 규칙과 행동강령을 준수하고, 복리후생과 인센티브 등 다양한 혜택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마련한 복리후생은 능률을 향상하기 위해 준비한 것입니다. 그러니 미리 알아두고 업무를 진행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고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4.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와 툴을 익히세요. 
회사의 업무 프로세스와 툴을 익히면 업무의 효율성과 품질을 높이고,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아웃룩만 잘 활용해도 전문가처럼 일을 진행했지만 요즘 많은 툴이 나와 있으니 익숙하지 않더라도 포기하기 말고 빠른 시간 내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 업무는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이 모여 협력해서 만들어 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협업할 수 있는 툴을 익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인트라넷은 이미 학교에서 이용해 봤을 것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AI를 활용한 툴도 있으니 확인해 보고 숙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회사의 업계 동향을 파악하세요. 
회사의 업계 동향을 파악하면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니즈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신의 역량과 가치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신입사원이 파악하기엔 어려운 부분이겠지만 하루 한 번이나 일주일에 한 번 인터넷에 회사명을 검색해 보거나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조하는 제화에 대해서 검색한다면 충분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한 번에 파악한다는 생각보다 쌓아간다는 생각으로 꾸준하게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상사와 동료들에 대해 알아가세요. 
상사와 동료들에 대해 알아가는 노력 해서 서로의 성향과 기대치를 이해하고,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한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 새로운 업무를 알려주는 것은 사람이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러니 사람부터 알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동안 잘 웃지 못했다면 미소 짓는 연습부터 하고 인사도 평소보다 1.5배 정도 크게 하시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7. 멘토를 찾으세요. 
멘토를 찾으면 업무와 커리어에 대한 조언과 지원을 받을 수 있고, 네트워킹과 노출 기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요즘 쓰는 말로, 일잘러라는 말이 있는데 일잘러들에게 남과 다른 특별함이 있습니다. 그렇다 그 특별함이 아주 커다란 능력이 아니라 아주 작은 차이의 특별함이 쌓여 남들과 다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특별함을 발견하는 것이 신입사원의 특별한 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8.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수용하세요.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수용하면 자신의 장점과 개선점을 인식하고,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신입사원에게 많은 성과를 바라고 일을 지시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업무를 지시받을 때도 메모지와 펜을 항상 지참해서 적으면서 설명을 듣고 설명이 끝난 후엔 본인이 이해하고 있는지 것이 지시 사항과 일치한 지도 확인

9. 성장을 위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세요.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하면 자신의 역량과 전문성을 키우고, 새로운 도전과 기회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회사나 조직에서는 신입사원에게 연륜을 바라지 않습니다. 주도적인 태도를 보고 가능성을 보고 기회를 줄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주도적으로 도전하는 태도는 새로운 기회를 맞이할 수 있으니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익히고 역량을 키워 간다면 본인도 모르게 중요한 업무를 맡고 있게 될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0. 워라밸의 균형을 잡으세요. 
워라밸의 균형을 잡으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건강과 행복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미 학창 시절 공부하면서 몸소 느꼈겠지만 균형 잡힌 생활 습관이 개인의 성장에 더욱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잘 아실 겁니다. 항상 일만 할 수 없고, 항상 쉴 수만은 없습니다. 일하는 시간만큼이나 쉬는 시간도 중요합니다. 그러니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내야만 합니다. 그리고 꼭 그 방법을 실천해야만 지금 하는 일도 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만 알려드리겠습니다. 한 번에 너무 많은 것을 배우고 익히려는 것도 벅찰 수 있습니다. 한 단계씩 체득해 나가면 본인이 생각하지도 못하게 좋은 습관들이 몸에 하나씩 쌓일 겁니다. 그렇게 성장하면 분명 더 좋은 업무와 더 좋은 상사와 동료가 주변에 생기게 되어 상상하지도 못했던 기회가 생겨 잡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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