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 기준으로 Goole Play에서 인기차트를 보면 위와 같습니다.
1위 Temu
2위 AliExpress
3위 발로소득
4위 Disney+
5위 NH올원뱅크
6위 쿠팡플레이
7위 현대/제네시스 인증중고차
8위 네이버 파파고 - AI통번역
9위 티머니GO
먼저 1위 하고 있는 temu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emu:억만장자처럼 쇼핑하기
무료배송만 주문하는 사람들이 있죠. 거기에 90일 이내 무료 반품이라니 정말 대단한 정책이라고 생각해요. 사람들을 끌어당길만한 정책이네요. 그래서인지 1억+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어요. 출시일이 2022년 8월 26일인데 엄청난 다운로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평점도 4.6점이면 준수한 수준이라고 보입니다. 구글 플레이 순위를 보면 1위와 2위가 직구 관련 앱인데 점점 유통의 한계가 파괴되는 것 같아요. 이제는 사고 싶은 물건을 동네가 아닌 해외로 눈을 돌리게 만드는 기술력은 새삼 놀랐습니다. 얼마 전에는 소비에 대한 욕구를 당신 근처에서 찾을 수 있게 만들어 주던 "당근"이 채워주고 있었는데 Temu나 AliExpress 같은 해외직구 앱이 그 자리를 조금씩 잠식해 가려는 양산 같아요.
AliExpress(Alibaba Mobile)
역시 거대한 중국 자본으로 만들어진 알리바바의 모바일 버전답게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면서 우리나라에서 앱 순위 2위를 하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답네요. 알리익스프레스도 해외직구 관련 앱으로 소비의 한계를 무너뜨린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시일은 2021년 9월 27일로 10년 전에 출시한 플랫폼을 재정비하면서 우리나라에도 진출하면서 많은 투자를 받은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투자금의 반은 마케팅 비용으로 써야 한다고 하니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5억+이고 평점은 4.5점으로 높은 편입니다.
정말 공격적이다 못해 막강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디 대행사에서 진행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카피 잘 썼다고 칭찬해주고 싶네요.
발로소득 - 전 국민 일상지원금으로 돈벌기
2022년 6월 21일에 출시한 앱으로 드디어 소비 관련 앱에서 소득 관련 앱이 순위에 나타납니다. 다운로드는 100만+이고 평점은 4.5점입니다. 이렇게 소득 관련 앱은 리워드라고 해서 사용자의 행동이나 활동에 따라 리워드를 제공하는 앱인데 대표적으로 캐시워크나 캐시닥이 있습니다. 그리고 발로소득처럼 만보기 기능하는 앱은 운동기록 앱말고도 토스도 되고 삼성에서 만든 금융앱에서 제공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로 하여금 활동이나 행동을 해서 리워드를 주는 것도 하나의 마케팅이라고 생각해요. 기업들은 매체에 쓰는 비용 대신에 각 브랜드를 각인할 수 있는 특정 활동을 한 사용자에게 비용을 쓰는 것이 어찌보면 더 효과적일테니까요.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12월 청년취업사관학교 디지털융합과정(DT) 교육생 모집 (광진/서대문/마포/동작/용산/강동) (0) | 2023.12.03 |
---|---|
제1회 선박안전관리사 자격시험 시행 (0) | 2023.11.23 |
청년취업사관학교(SeSAC) 동작캠퍼스(서비스기획분야) 교육생 모집 (~12.11까지) (0) | 2023.11.21 |
청년취업사관학교(SeSAC) 용산캠퍼스(디지털마케팅, UI/UX ) 교육생 모집 (~12.18까지) (0) | 2023.11.21 |
청년취업사관학교(SeSAC) 마포캠퍼스 4기 교육생 모집 (~12.3까지) (0) | 2023.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