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ing&Marketing

마케터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by 궁금이23 2023. 3. 28.
반응형

마케터라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 관련 전공자이거나 경력자가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저는 다양한 경험과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서 다양한 분야의 실무경험을 쌓아서 이를 바탕으로 현재 광고회사에서 마케터로 일하고 있답니다. 제가 직접 경험하면서 느꼈던 마케터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여러분께 공유하겠습니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마케팅(Marketing)이란 시장조사나 고객분석을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해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입니다. ,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에서 상품 또는 서비스를 매개체로 하여 교환이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활동입니다. 여기에서는 짧게 소개 정도만 하지만 마케팅 관련만 해도 알아야 할 것들이 무궁무진합니다.

 

광고란 무엇인가요?

광고(Advertising)란 특정상품 혹은 서비스를 알리고 홍보하기 위해 신문, TV, 라디오, 잡지, 인터넷, 옥외매체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유료로 진행되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말합니다. 광고는 매스미디어를 활용한다는 것이 특징인데 점점 매스라는 특정이 조금씩 줄고는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는 매스미디어를 제외하고 진행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홍보란 무엇인가요?

홍보(Public Relations)란 기업 및 단체가 공중과의 관계를 원활히 하고 유지함으로써 우호적인 여론을 조성하거나 설득시키기 위한 제반활동을 말합니다. 개인이나 조직이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중매체를 이용하여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신뢰감을 얻는 행위를 말합니다.

 

온라인 마케팅/디지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온라인 마케팅(Online Marketing)이란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검색광고, SNS활용, 배너광고, 바이럴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표적인 검색 포털인 네이버의 광고상품만 잘 파악하고 시작해도 충분할 것이고 순차적으로 구글, 메타 광고의 상품을 파악하면 온라인 마케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마케팅 전략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한 마케팅전략수립,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타겟팅 기법 적용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오프라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오프라인 마케팅(Offline Marketing)이란 오프라인 상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행사, 전시회, 축제, 박람회, 이벤트, 공연, 옥외광고(OOH) 등이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이란 바이러스처럼 빠르게 확산된다는 뜻인 ‘virus’와 입소문이라는 뜻인 ‘oral’의 합성어로, 온라인에서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SNS)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널리 퍼뜨리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란 무엇인가요?

검색엔진최적화(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웹사이트 내 콘텐츠를 검색엔진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네이버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면 보다 쉽게 최적화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SNS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SNS 마케팅(Social Network Service Marketing)이란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카카오스토리, 밴드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마케팅기법을 말합니다.

 

아직까지 마케터가 알아야 할 부분들이 많이 있지만 한번에 너무 많이 알려드리면 부담될 수 있으니 차근차근 알아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 번에 많이 보다는 천천히 꾸준하게 알아가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