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이란 단어를 자주 접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광고 활동을 뜻한다고 해요. 우리가 자주 보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SNS 채널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고, 기업에서는 신제품 출시 시 홍보 목적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기업과 많은 사람이 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효과를 보기 어려운 분야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종류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온라인 마케팅 방법으로는 크게 검색광고(SA), 바이럴마케팅, 배너광고(DA), 인플루언서 마케팅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검색광고는 네이버/다음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파워링크 영역입니다. 클릭당 과금되는 CPC 방식이며, 높은 노출량 대비 저렴한 단가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바이럴마케팅은 입소문처럼 바이러스처럼 퍼진다는 의미로, 카페나 지식인 또는 커뮤니티 사이트 게시판 등에 자연스럽게 정보를 퍼트리는 형태입니다. 마지막으로 배너광고는 웹페이지 내 이미지 형 혹은 동영상 형 띠 배너 형식으로 노출되는 광고 형태이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영향력 있는 개인(인플루언서)에게 상품 협찬 및 리뷰 의뢰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게 하는 일종의 체험단 모집 방법입니다.
어떤 매체를 선택해야 할까요?
우선 자신의 업종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패션업종이라면 페이스북보다는 인스타그램 쪽이 적합하겠죠? 그리고 예산 규모에 따라서도 전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적은 예산으로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고 싶다면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을 추천해 드립니다. 반면 큰 예산을 가지고 있다면 보다 전문성을 갖춘 표적화가 가능한 ‘네이버’ 쪽을 추천해 드립니다.
어떻게 해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지속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마케터라도 한 달 내내 열심히 일했는데 매출이 오르지 않는다면 지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일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객과의 소통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브랜드사는 자사 홈페이지에만 집중하는 데, 이렇게 되면 신규고객 유치 기회를 놓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확보를 위해서는 각종 SNS 채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언택트 문화가 확산하면서 온라인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 꾸준한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Advertising&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러분은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에 대한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0) | 2023.04.03 |
---|---|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제대로 알고 진행하자~ (0) | 2023.04.03 |
검색 광고와 배너 광고의 차이를 정확하게 알고 있나요? (0) | 2023.03.29 |
마케터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 (0) | 2023.03.28 |
온라인 마케팅(디지털 마케팅)이란 (0) | 2023.03.27 |